티스토리 뷰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택시운수업은 사업구역을 정한 후 운송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지역마다 택시요금이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서울 택시 기본요금이 중형택시 기준 3,800원인데 제주 택시 기본요금은 3,300원입니다.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인 곳은 서울, 인천, 부산, 경기도이며 그 외 지역은 포스팅 작성시점에서 3,300원입니다. 일반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업체는 전국적으로 총 1,658곳이 있으며 택시 운전면허대수는 85,336대이며 운전자수는 75,403명입니다. 중형택시가 67,005대, 고급택시 42대, 대형택시 21대, 승합형택시 528대로 총 67,596대가 있습니다. 개인택시의 경우 전국적으로 개인택시 면허대수는 164,687대입니다. 중형택시 160,432대, 모범택시 341대, 고급택시 1,882대, 승합형 택시 366대로 총 164,371대입니다. 포스팅 작성시점에서 전국적으로 모범택시는 1,350대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과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범택시와 일반택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택시차량 종류와 택시 요금입니다.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량 차이점
모범택시는 차량 배기량 기준 1,900cc 이상, 5인승 이하의 승용자동차를 사용하여 운행하여야 합니다. 많은 모범택시가 주로 3,000cc 이상의 준대형이나 대형세단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어서 모범택시는 그랜저, K7, K8, SM7, K9, 체어맨, G80 등을 많이 볼 수 있고 일부의 경우 G90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범택시가 차량이 일반택시보다 일반적으로 더 고급이고 크기 때문에 더 편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수입차 모범택시도 있습니다. A8, 컨티넨탈, S클래스, 7시리즈같은 차량도 모범택시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모범택시기사가 되려면 최소 우선 개인택시를 5년 이상 무사고로 운전해야 합니다. 과거 10년에서 5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택시요금 차이점
모범택시요금, 대형택시요금
모범,대형택시 요금 | |||||||
지역 | 기본요금 | 주행요금 | 시간요금 | 심야(0시~4시) 및 | 시행일자 | 비고 | |
(3㎞까지) | (200원) | (15㎞/h이하 | 사업구역외운행 | ||||
주행시200원) | |||||||
서 울 | 종전 | 5,000원 | 164m당 | 39초당 | ‘19.02.16 | 15㎞/h이하 | |
주행시 시간거리 | |||||||
조정 | 6,500원 | 151m당 | 36초당 | 동시병산 | |||
부 산 | 종전 | 5,000원 | 141m당 | 34초당 | ‘21.12.15 | 〃 | |
조정 | 6,000원 | 141m당 | 34초당 | ||||
대 구 | 종전 | 4,000원 | 150m당 | 36초당 | 심야 20% | ‘18.11.01 | 〃 |
심야 사업구역외 | (24.6% 인상) | ||||||
조정 | 4,500원 | 114m당 | 27초당 | 중복할증 40% | |||
인 천 | 종전 | 5,000원 | 164m당 | 39초당 | ‘19.03.09 | 〃 | |
조정 | 6,500원 | 151m당 | 36초당 | (11.20% 인상) | |||
광 주 | 종전 | 3,200원(2km) | 172m당 | 41초당 | ‘19.01.10 | 〃 | |
조정 | 3,900원(2km) | 156m당 | 36초당 | (14.53%% 인상) | |||
대 전 | 종전 | - | - | - | ‘19.01.01 | ||
조정 | 5,000원(2km) | 100원 | 100원 | (신설) | |||
(111m당) | (27초당) | ||||||
경 기 | 종전 | 5,000원 | 164m당 | 39초당 | ‘19.05.04 | 〃 | |
조정 | 6,500원 | 148m당 | 36초당 | (19.54%인상) | |||
강 원 | 종전 | - | - | - | ‘19.04.19 | ||
조정 | 5,000원 | 115m당 | 28초당 | (신설) | |||
충 북 | 종전 | 4,000원 | 150m당 | 36초당 | ‘19.03.23 | 〃 | |
조정 | 4,300원 | 138m당 | 36초당 | (7.8% 인상) | |||
충 남 | 종전 | 3,500원 | 163m당 | 27초당 | ‘19.06.01 | 〃 | |
조정 | 5,000원 | 109m당 | 39초당 | (47.48% 인상) | |||
전 북 | 종전 | 3,800원 | 180m당 | 41초당 | ‘19.05.01 | 〃 | |
조정 | 4,200원 | 168m당 | 40초당 | (6.49% 인상) | |||
전 남 | 종전 | 4,200원(2km) | 125m당 | 30초당 | ‘19.04 | 〃 | |
조정 | 4,800원(2km) | 106m당 | 25초당 | (15.46% 인상) | |||
경 북 | 종전 | 4,000원 | 150m당 | 36초당 | ‘19.03.01 | 〃 | |
조정 | 4,500원 | 138m당 | 33초당 | (10.4%인상) | |||
경 남 | 종전 | 3,500원 | 174m | 42초당 | ‘19.04.11 | 〃 | |
조정 | 4,500원 | 160m | 38초당 | (14.56% 인상) | |||
제 주 | 종전 | 3,800원(2㎞) | 150m당 | 36초당 | ‘19.07.15 | 〃 | |
조정 | 4,500원(2㎞) | 133m당 | 33초당 | (15.13% 인상) |
일반택시 요금
중형택시 요금 | |||||||
지역 | 기본요금 | 주행요금 | 시간요금 | 심야(0시~4시) 및 | 시행일자 | 비고 | |
(2㎞까지) | (100원) | (15㎞/h이하 | 사업구역외운행 | ||||
주행시100원) | |||||||
서 울 | 종전 | 3,000원 | 142m당 | 35초당 | 20% 할증 | ‘19.02.16 | 15㎞/h이하 |
(18.6% 인상) | 주행시 시간거리 | ||||||
조정 | 3,800원 (주간) | 132m당 | 31초당 | 동시병산 | |||
4,600원 (심야) | |||||||
부 산 | 종전 | 3,300원 | 141m당 | 34초당 | 심야 20% | ‘21.12.15 | 〃 |
사업구역외 30% | (10km 5.36%, | ||||||
복합 40% | 20km 2.96% | ||||||
조정 | 3,800원 | 141m당 | 34초당 | 인상) | |||
대 구 | 종전 | 2,800원 | 144m당 | 34초당 | 심야 20% | ‘18.11.01 | 〃 |
심야 사업구역외 | (14.1% 인상) | ||||||
조정 | 3,300원 | 134m당 | 32초당 | 중복할증 40% | |||
인 천 | 종전 | 3,000원 | 144m당 | 35초당 | 심야 20% | ‘19.03.09 | 〃 |
조정 | 3,800원 | 135m당 | 33초당 | 사업구역외 30% | (17.80% 인상) | ||
광 주 | 종전 | 2,800원 | 145m당 | 35초당 | 심야 20% | ‘19.01.10 | 〃 |
사업구역외 35% | (13.86%% 인상) | ||||||
조정 | 3,300원 | 134m당 | 32초당 | 복합 40% | |||
대 전 | 종전 | 2,800원 | 140m당 | 34초당 | 심야 20% | ‘19.01.01 | 〃 |
사업구역외 30% | (17.86% 인상) | ||||||
조정 | 3,300원 | 133m당 | 34초당 | 복합 40% | |||
울 산 | 종전 | 2,800원 | 125m당 | 30초당 | 심야 20% | ‘19.01.01 | 〃 |
사업구역외 30% | (13.44% 인상) | ||||||
(복합) 사업구역외 | |||||||
조정 | 3,300원 | 125m당 | 30초당 | 30%×심야20% | |||
경 기 | 종전 | 3,000원 | 144m당 | 35초당 | 20% 할증 | ‘19.05.04 | 〃 |
(20.05% 인상) | |||||||
조정 | 3,800원 | 132m당 | 31초당 | 표준형 기준 | |||
강 원 | 종전 | 2,800원 | 152m당 | 40초당 | 〃 | ‘19.04.19 | 〃 |
조정 | 3,300원 | 133m당 | 33초당 | (16.67% 인상) | |||
충 북 | 종전 | 2,800원 | 143m당 | 34초당 | 〃 | ‘19.03.23 | 〃 |
조정 | 3,300원 | 137m당 | 34초당 | (13.2% 인상) | |||
충 남 | 종전 | 2,800원 | 150m당 | 37초당 | 〃 | ‘19.06.01 | 〃 |
조정 | 3,300원 | 131m당 | 37초당 | (17.13% 인상) | |||
전 북 | 종전 | 2,800원 | 148m당 | 35초당 | 심야 20% | ‘19.05.01 | 〃 |
사업구역외 20% | (14.47% 인상) | ||||||
조정 | 3,300원 | 147m당 | 33초당 | 복합 107% | |||
전 남 | 종전 | 2,800원 | 146m당 | 35초당 | 심야 20% | ‘19.04 | 〃 |
조정 | 3,300원 | 134m당 | 32초당 | 사업구역외 35% 이내 | (15.46% 인상) | ||
경 북 | 종전 | 2,800원 | 139m당 | 33초당 | 20% 할증 | ‘19.03.01 | 〃 |
조정 | 3,300원 | 134m당 | 33초당 | (12.5% 인상) | |||
경 남 | 종전 | 2,800원 | 143m당 | 34초당 | 심야 20% | ‘19.04.11 | 〃 |
조정 | 3,300원 | 133m당 | 34초당 | 사업구역외 30% | (14.56% 인상) | ||
제 주 | 종전 | 2,800원 | 144m당 | 35초당 | 〃 | ‘19.07.15 | ※ 장거리 (20km 이상) 168m당 120원 |
조정 | 3,300원 | 126m당 | 30초당 | (16.27% 인상) |
모범택시와 일반택시의 가장 큰 차이는 택시요금입니다. 모범택시 기본요금은 3km까지이며 요금이 200원씩 가산되는 대신 제공되는 거리와 대기시간이 다소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모범택시의 경우 6,500원이 기본요금입니다. 즉, 3km까지 모범택시 기본요금은 6,500원이며 일반택시는 4,500원 수준입니다. 이후 151m마다 200원이 가산되며, 15km/h 이하로 주행 시 36초당 200원이 가산됩니다. 거리와 시간이 동시에 가산되지 않고, 15km/h를 기준으로 하여 거리와 시간 중 하나만 가산됩니다. 특이하게 대전광역시는 거리요금과 시간요금이 일반택시와 동일하게 100원씩 가산됩니다. 대신 거리요금은 111m마다 시간요금은 27초마다 가산됩니다. 기본요금 또한 2km까지 5,000원으로, 대전광역시가 전국에서 가장 낮은 모범택시 요금이 대전광역시입니다.
모범택시는 심야, 시계외 할증이 없으므로(대구광역시 제외) 농어촌 지역의 택시 요금과 비슷하게 비싸다고 보면 됩니다. 모범택시를 이용하여 인천공항까지 가면 사대문에서 인천공항까지 모범택시 요금은 톨게이트 비용 제외하고 약 6만원입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은 가장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은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모범택시와 일반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