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택시운수업은 사업구역을 정한 후 운송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지역마다 택시요금이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서울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인데 제주 택시 기본요금은 3,300원입니다.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인 곳은 서울, 인천, 부산, 경기도이며 그 외 지역은 포스팅 작성시점에서 3,300원입니다. 일반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업체는 전국적으로 총 1,658곳이 있으며 택시 운전면허대수는 85,336대이며 운전자수는 75,403명입니다. 중형택시가 67,005대, 고급택시 42대, 대형택시 21대, 승합형택시 528대로 총 67,596대가 있습니다. 개인택시의 경우 전국적으로 개인택시 면허대수는 164,687대입니다. 중형택시 160,432대, 모범택시 341대, 고급택시 1,882대, 승합형 택시 366대로 총 164,371대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과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택시들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익숙하게 잘 보이는 택시는 일반택시와 개인택시들인데 일반택시와 개인택시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택시는 운수사업법에 의해 사업자 또는 종사자에 따라 나뉘기도 합니다. 일반택시와 개인택시의 차이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택시 지붕위에 있는 표시입니다. 일반택시라면 별도의 표시는 없습니다만 개인택시일 경우 지붕위의 택시 표식이 개인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카카오택시 또는 티맵택시 등으로 택시 표기를 하기도 합니다.
운송사업법에서의 택시는 택시 운송사업법에 따라 택시는 2가지의 사업법으로 나뉩니다. 바로 택시운송사업자와 택시운수종사자입니다. 택시운송사업자는 택시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택시운송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택시운수종사자는 택시 운전업무 가격을 취득하고 택시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개인택시
개인택시는 정해진 사업구역에서 자동차 1대를 택시 사업자가 직접 운전하여 여객 또는 승객을 운송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택시는 택시운송사업자이자 택시운수종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택시는 쉽게 내가 택시운전해서 번 돈 내가 다 가져가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즉 소규모 사업장 사장님입니다.
일반택시
일반택시는 정해진 사업구역에서 자동차 1대를 사용하여 여객 또는 승객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즉, 택시회사에 고용되어 일반택시를 운전하는 택시운수종사자를 의미합니다. 일반택시를 몰고 있는 분들은 택시운수종사자라고 보면 됩니다(택시운송사업자 아님) 일반택시는 쉽게 법인택시라고 보면됩니다. 일반택시는 쉽게 생각하면 일반 회사에 소속되어있는 월급을 받는 택시운전사를 고용하고 있는 회사라고 보면 됩니다. 택시회사에 취직해서 일정금액, 일정시간 일을 하고 택시운전하는분들은 월급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업구역을 정해 여객을 운송하는 택시운송사업에는 일반택시운송사업과 개인택시운송사업이 있습니다. 일반택시운전자는 일반택시운송사업자에게 고용되어 일반택시를 운전하는 택시운수종사자를 말합니다. 택시운송 가맹 사업이란 다른 사람의 요구에 따라 소속 택시운송가맹점에 의뢰하여 여객을 운송하게 하거나 운송에 부가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개인택시나 일반택시(법인택시)의 택시요금은 차이가 없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은 가장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은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일반택시와 개인택시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